아동과 가족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두원공과대학 보육복지과
Home 입학안내 전공심화 과정

전공심화 과정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면, 4년제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사학위 취득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 (지원 시 동일 계열의 학력만 인정)
① 보육복지학과 소개 및 특징
본 학과는 ‘아동과 가족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보육·복지 전문가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보육 및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보다 심도 깊고 전문적인 전공지식을 습득합니다. 2년 과정의 전문학사를 가진 보육/복지 전문가들에게, 2년의 심화과정을 통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과 동시에,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사명감을 가지고 헌신할 수 있는 역량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② 주요 교육내용
본 과정은 사회복지학 및 아동보육학의 다양한 영역과 연계성을 가지며, 각 분야별로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에서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일반 사회복지, 가족복지, 보육, 청소년 및 상담 분야 등을 다룸으로써 기존 지식을 심화·확장시키고, 연관 업무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탐구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습니다.
③ 취업분야
  • 복지분야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 보육분야 : 국공립·민간·직장·가정 어린이집, 장애통합어린이집, 보육정보센터, 놀이학교 등
  • 청소년분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쉼터, 청소년복지시설
  • 기타분야 : 사회복지공무원
④ 취득 자격증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1급(국가자격시험), 청소년상담사(국가자격시험), 장애영유아를 위한보육교사 (2과목 추가 수강후 취득)
⑤ 보육복지학과 전공심화과정(학사학위)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명 학점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 필수 건강가정론 3 3
가족생활교육 3 3
가족상담 및 치료 3 3
청소년심리 및 상담 3 3
소계 12 3 3 3 3
선택 사례관리 3 3
다문화복지론 3 3
영유아발달과 평가 3 3
영유아교수학습연구 3 3
통합교육2 3 3
상담이론 3 3
다문화보육프로그램 3 3
장애아동보육론 3 3
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3 3
사회복지회계관리 3 3
사회복지세미나1 3 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3
부모상담실제 3 3
평생교육론 3 3
노인복지론 3 3
개별화교육계획 3 3
사회복지시설경영 3 3
사회복지세미나2 3 3
어린이집운영과관리 3 3
집단상담의 기초 3 3
정서장애아교육
소계 60 15 15 15 15
합계 72 18 18 18 18
⑤ 보육복지학과 전공심화과정(학사학위) 교육과정표
  •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관리를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초기면접, 사정, 개입, 종결의 과정으로 분석해보며, 그룹별 분석 및 토론을 통해 효과적인 사례관리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 다문화복지론 (Multicutural Social Work)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가 문화적 차이뿐 아니라 문화적 역량이 있는 보호의 사회정치적 차원을 이해하고 다양한 인구집단과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역량을 배양한다. 다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와 이에 대한 다문화주의적 접근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세미나Ⅰ (Seminar on Social WelfareⅠ)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사회문제 및 사회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토론을 통한 심층 학습에 중점을 두며 실천 제분야에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기법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세미나Ⅱ (Seminar on Social WelfareⅡ)
    사회복지관련 워크숍을 통하여 각 복지분야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기법 등을 습득하고, 현재의 쟁점과 대안을 모색하여 사회복지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사회복지회계관리 (The Accounting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회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회계운영의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시설경영 (The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사회복지조직의 경영에 필요한 관점과 기초지식 습득을 목적으로하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필요한 관리기법으로서 사회복지경영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해 봄으로서 사회복지경영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법에 근거한 전문 인력인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습득과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할 전문 인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가족의 개념과 가치를 재설정하고 가족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기능적으로 작용하도록 가족이론과 정책, 실천적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아동에서 노인까지 개인과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 및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돕기 다양한 이론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교육을 통하여 가족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기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 Therapy)
    가족체계의 기능적, 역기능적 역동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가족상담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이론과 접근방법을 고찰하며, 각각의 이론적 관점에서 수행되는 여러 가족상담기법들을 습득하여 가족상담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영유아발달과 평가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특징을 이해하고, 발달 평가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연습해 보면서 영유아 발달평가의 원리와 기법을 익힌다.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영유아보육에서의 교수·학습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보육 실제에 적용해 보며,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및 그 효과를 평가한다. 아울러 영유아의 연령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기초한 통합적 교육 과정을 개발·적용해 본다.
  • 다문화보육 프로그램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을 검토 및 분석하고 영유아 다문화보육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현장 적용을 위해 영유아 다문화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아동교육 및 복지 현장의 프로그램 관련 지식을 배경으로 각 현장에 적용 가능한 아동발달 수준별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평가한다. 특히 주제별 교육과 대상별 복지 프로그램의 자료를 예시, 또는 제작하는 현장 실습의 준비작업이 수행된다.
  •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직업윤리
    영유아 보육교사의 교사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영유아교사 양성 교육의 이론적인 틀과 실제적인 경험 및 사례를 조사 및 연구하며 영유아보육교사가 가져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논한다.
  •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영유아 보육기관의 프로그램 구성, 경영, 장학의 원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며 특히 경영의 실제와 평가를 강조하여 다룬다.
  • 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for Special Children)
    장애아동을 비장애아동들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내에 함께 배치하는 통합보육과정의 구성원리와 실제 및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익히고, 통합보육의 방법 및 절차를 숙지한다. 또한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통합보육 및 사회통합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적 방법론을 모색한다.
  •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Counseling for Special Children & Family Support)
    특수한 장애 또는 특성을 갖고 있는 아동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및 사회적응상의 문제를 이해하며, 그들의 발달과 학습을 위한 행동교정 방법과 치료법(치료놀이, 미술치료 등) 및 교육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특수아의 가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개발해 본다.
  • 개별화교육 계획 (IEP for Young Chil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통합교육에 핵심이 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작성방법 및 각 영역별 교육내용들에 관해 습득한 다음 실제 현장에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사회복지 및 보육 정보 활용 (Information Literacy for Social Welfare & Child Care)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복지 및 보육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디지털 기기 및 미디어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 심리적 특성을 여러 가지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보고 청소년기 문제 행동을 돕는 청소년 상담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 상담이론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을 배우고, 실제 상담장면에서 이 이론들이 상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또한 상담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과정과 상담에서 사용되는 주요 면접기법을 훈련한다.
  • 부모상담 실제 (Parent Counseling)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이나 문제에 대해 이론에 근거하여 상담이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담 기술을 익힌다.
  • 집단상담의 기초 (Foundation of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성을 배우고 집단과정 및 역동을 이해하며, 집단 상담을 실제 진행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 장애아동보육론
    ?장애영유아보육의 의의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장애영유아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장애아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프로그램 구성, 보육시설 운영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학습한다.
  • 정서장애아교육
    장애영유아를 이해하기 위한 관련 이론과 모델 및 이들을 교육하는 교육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