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가족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두원공과대학 사회복지보육학부
Home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전체 28 현재 페이지 1/4
번호 교과목
  •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개인적 측면에서 교사로서의 특성을 점검해 보고 교사로서 지켜야 할 윤리, 실제로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직전 교육 등의 내용을 다루고 영유아교사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수행해야 하는 교육과정운영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수계획과 학급운영, 영유아 관찰 및 평가와 교사의 자기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이와 함께 영유아교사의 교사로서의 발달과정과 관련된 이론들과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등을 모색한다.

  • 아동발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토대로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관련 이론과 법적 근거를 학습하고 아동복지사업의 의의, 유형, 현황 및 실천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각 아동복지 분야에 해당되는 아동복지사업에 전반적인 지식을 익힐 수 있다.
  • 영유아의 발달단계별 발달의 특성과 다양한 발달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교육의 기초를 마련한다.
  • 영유아보육의 의의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시설 운영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영유아기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 및 여러 이론을 탐색하고 풍부한 놀이환경을 구성하기 위하여 놀이 활동을 계획, 운영하는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영유아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아동미술의 발달단계와 특징을 바탕으로 아동미술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미술지도의 기본방향 및 방법을 탐색함으로써 아동의 창의성과 예술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아동상담과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여러 가지 미술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육이론을 기초로 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속에서 아동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해 영 · 유아의 중심과제가 되는 교육과정의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과정 구성에 필요한 지식, 실제 교육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한다. 보육과정의 개념과 변천, 아동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의 목적, 내용 및 방법의 설정과 교육계획의 다양한 형태를 경험함으로서 보육과정 구성과 운영 능력을 기른다.
  • 아동이 논리적 사고를 기르도록 하기 위해 아동발달과 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아동의 수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수학 활동을 구성해봄으로써 효과적인 수학 지도 능력을 기른다. 또한 수학 교육의 실제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수 매체 제작의 실제를 학습한다. 
  •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 보육 및 교육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교사의 교수방법 향상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영유아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수계획 및 지도능력을 다룬다.